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190/967)

상담 및 인간관계 소양과정

연수종별 직무연수 4학점 (60시간) / 상대평가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65,000원 / (교재비:10,000원 별도)
모집정원 5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3기 ~ 07/24 (수) 07월 24일(수) ~ 08월 25일(일) 08/24 (토)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박윤수 /
교재정보 교재비 : 10000원 /
과정목표 1.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고민과 불만과 문제의 본질을 사례별로 분석할 수 있다.
2. 전문적인 상담자로서의 실질적인 도움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과정개요 "상담자로서의 선생님"

당연한 말이지만 그렇게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모든 선생님이 상담을 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상담(effective counseling), 치유적 인간(therapeutic person)으로서의 상담자로서 도움이 필요한 제자들을 치유하는 상담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요건들이 있고, 이러한 기초가 확립되지 않고 의욕만 가지고는 목적하는 상담이 불가능합니다.

이 과정은 선생님들에게 이러한 부분에 대한 기본소양과 기초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모든 학문이 그러하지만 특히 상담은 기초가 부실하면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도움을 줄 수가 없음을 유념하시고 이 과정을 통하여 선생님을 만나면 누구든지 상처와 아픔과 문제가 해결되고 치유되는 참다운 Therapeutic Person으로 거듭나시기를 기원합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Part 1]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특성
3 상담 주체로서의 상담자
4 내담자의 이해와 인간관
5 상담의 모형과 최근 동향
6 정신병리의 발생과정
7 대응전략
8 방어기제
9 적응의 실패와 병적 대응
10 부적응 및 정신장애의 유형
11 상담의 접근방법
12 Freud의 정신분석 상담
13 인격성장의 단계들
14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
15 정신분석 상담의 기술
16 Rogers의 내담자중심 상담
17 Perls의 게스탈트 상담
18 주요개념 3가지
19 게스탈트의 형성과 해소
20 게스탈트의 정신병리 이론
[Part 2]
21 게스탈트 치료의 방법
22 상담의 기술
23 Berne의 교류분석 요법
24 의사거래 유형
25 각본분석 및 치료기법
26 치료기법
27 행동요법
28 행동치료의 기법
29 Ellis의 합리적-정서적 요법
30 RET의 치료기법
31 촉진적 관계의 형성1
32 수용적 존중
33 일관적 성실성
34 전문적 구체성
35 상담의 기본기술1
36 상담의 기본기술2
37 인간관계1
38 인간관계의 종류
39 인간관계 교육의 철학적 배경
40 인간관계 교육의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