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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교원캠퍼스를 운영하는 (주)교원캠퍼스(이하 '회사')와 교원캠퍼스에 가입한 개인 가입자의 이용 조건, 이용 절차 및 그 밖의 이용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이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 1 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3조 (약관의 공지)
 이 약관의 내용 및 변경사항은 교원캠퍼스의 홈페이지(http://www.teacher21.co.kr/)에 게시하는 방법으로 공시합니다.

제4조 (약관의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 사항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5조 (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용자 : 회사와 이용 계약을 체결한 개인 및 법인 또는 법인에 준하는 단체.
 2) 이용자ID : 이용자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회사가 인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비밀 번호 : 이용자ID와 일치된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이용자가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단말기 : 서비스 제공을 받기 위하여 이용자가 설치한 PC 및 모뎀 등의 정보 통신용 기기
 5) 게시물 : 게시판, 공개 자료실, 개인 홈페이지, 파일 전송 서비스, 뉴스 서비스, 채팅 등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쌍방향 통신서비스에 올린 정보 단위
 6) 서비스 이용 : 이용자가 단말기를 이용하여 회사의 주전산기(HOST)에 접속한 이후부터 종료시까지의 모든 통신행위
 7) 이용 신청 : 회사가 정한 별도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는 것
 8) 이용 승낙 : 이용자의 이용신청이 회사가 정한 요건을 충족시키거나 연체, 이용 중단, 해지 등의 사유가 해소됨에 따라 이용자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
 9) 해지 : 회사 또는 이용자가 서비스의 정상 개시 후에 그 이용 계약을 해약하는 것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의 성립 :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회사의 이용 응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서비스의 이용 계약은 이용자 1인 당 1개의 이용ID로 합니다.
 단, 이용자가 ID추가 요청 시 제시한 사유를 회사가 인정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법인이 이용자일 경우에는 1법인 당 2개 이상의 이용ID 계약이 가능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
 1)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회사에서 요청하는 소정 양식의 이용 신청서에 개인 신상정보를 작성하여 온라인상에서 제공해야 합니다.

제8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이용자가 제 7 조에서 정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 신청을 완료하였을 때 그 내용을 확인 후 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이용계약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이용요금 납입책임자가 회사에 납부할 이용 요금을 납입하지 아니한 경우
   (2) 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이용자가 신청한 이용ID가 이미 다른 이용자에 의해 쓰여지고 있는 경우
   (4)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이용 신청에 대하여는 이용 계약의 승낙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타인 명의를 사용하거나 허위의 명의로 신청하였을 경우
   (2) 이용 신청시 필요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허위 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3) 제 15 조에 의한 이용 제한 기간이 만료되지 아니한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 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5) 본 약관 제 7 조에 명시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되었거나 본인의 확인이 불가능할 때

제9조 (계약사항 변경)
 이용자는 다음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서비스 내의 기능 및 전화 등을 이용하여 그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우편물 수령지, 대금 결제 청구지 및 전화 번호
 2) 비밀 번호
 3) 서비스 이용 요금 납입 방법의 변경
 4) 운영체제

제 10 조 (계약 해지)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 전화, 팩스, 메일 등의 방법을 통해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11조 (서비스 제공 개시일)
 서비스 제공 개시일은 이용자가 제 7 조에서 정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 신청을 완료한 시점 또는 제 8 조 2 항의 신청 승낙 유보 사항이 해소된 시점으로부터 합니다.

제12조 (서비스 이용시간)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및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 시스템의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그 내용을 서비스 안내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사전에 공지하여야 합니다.

제13조 (이용ID관리 등)
 1) 이용ID 및 비밀 번호에 대한 모든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ID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 요금 청구 및 게시판 관리 등 제반 이용자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이용자는 이용ID를 공유, 양도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단, 그 사유가 명백하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이용자가 신청하여 사용하는 이용ID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과실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회사는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계약의 해지, 또는 3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의 이용ID 및 비밀 번호를 도용한 경우
 (2)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서비스 이용요금을 정한 기일 내에 납입하지 않거나 거부한 경우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5)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이나 범죄적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7)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8) 서비스에 고의로 위해를 가하거나 바이러스 감염자료 게재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9)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지적 재산권자가 지적 재산권이 침해되었음을 주장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10) 서비스용 컴퓨터에 입력되어 있는 정보를 부정한 방법으로 수정하거나 회사의 사전 허락 없이 활용할 경우
 (11) 기타 회사가 이용자로서 부적당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15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소유한 서비스 설비의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 통신 사업법에 규정된 기간 통신 사업자가 전기 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국가 비상 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을 경우

제16조 (파일정보의 소거 및 이용자 권한의 삭제)
 1)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용량에 여유가 없다고 판단되면 필요에 따라 이용자의 정보 및 신상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업무용 ID 이용자 또는 무료 이용자 등 일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의 권리를 회사의 필요에 따라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운영상 또는 보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이용자의 정보 및 신상 정보를 사전통지 없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제 1 항과 제 2 항의 경우에 회사는 해당 사항을 사전에 서비스 또는 전자 우편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제17조 (각종 자료의 저장기간)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의 일정 부분별로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나 이용자의 필요에 의해 저장하고 있는 자료에 대해 일정한 게재 기간 또는 저장 기간을 정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자료의 저장 기간에 대해서는 서비스 안내에 게시하거나 또는 별도로 공지하는 내용에 따릅니다.

제18조 (회사의 의무 및 권리)
 1)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과 '회사' 간에 가입계약이 성립된 시점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제공설비를 항상 운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보수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알고 있는 이용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동호회나 부가서비스 등 관리 책임자가 별도로 있는 서비스에 가입 신청한 경우 입력한 신상 정보를 해당 서비스 제공자가 누설 및 배포한 경우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제 2 항의 경우에 있어 전기 통신 기본법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관계 국가 기관의 문서상 요구가 있는 경우나, 수사상의 목적으로 영장의 제시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서비스 내용의 변경 및 추가사항이 있는 경우 내용을 서비스 내에 공지합니다.
 6)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하며,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해야 합니다.
 7) '회사'는 다음과 같은 매물의 경우 등록을 취소 시킬 권한이 있습니다.
 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물품
 나. 범죄와 연계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물품
 다. 기타 법적,윤리적으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물품
 라. 구매자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고 판단되는 물품
 8) '회사'는, 서비스 약관에 입각하지 않은 매매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거래가 종료된 후 낙찰자와 판매자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도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0) '회사'는 반품 또는 물품 배송에 관련되어 발생하는 어떠한 문제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11) '회사'에 의해 판매 또는 제공된 상품이나 용역의 하자, 수정 및 반품 취소 요청 등에 대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일체 관여하지 않으며, 판매자와 구매자의 상호 협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19조 (이용자의 의무사항)
 1) 이용자는 이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1에 규정된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이용자의 이용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이용자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 출판,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되는 행위
  (4) 국가안전을 위협하거나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행위
  (5)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6)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7)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3)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요금의 납입의무를 충실히 수행하여야 하며, 서비스 이용요금의 미납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이용자는 회사에서 명시적으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5) 이용자는 주소, 전화번호, 사업자 등록번호 등 이용계약내용의 변동이 있을 경우 당해 내용을 지체없이 회사에 통지하거나 서비스를 통해 변경한 후 변경내용을 확인하여야 하며, 통지해태로 인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6) '회사'가 제공하는 사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된 손해에 관하여 회사의 운영상 명백한 과실 및 불법적 행위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7) '회사'가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 이용 시, '회사'가 요구하는 제반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회원에게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20조 (게시물 관리)
 회사는 이용자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게시 및 등록한 게시물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없이 삭제 또는 게재금지를 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일 경우
 3)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회사가 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서비스를 위해할 소지가 있거나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자료인 경우
 6)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그러나, 회사는 게시물을 검열, 검색한 어떠한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하며, 또한 게시물의 내용 및 관리에 따른 일체의 손해 배상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1조 (게시물의 저작권)
 1)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 게시하거나 등록한 자료의 지적재산권은 이용자에게 귀속됩니다. 단, 회사는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가지며 비상업적 목적으로는 이용자의 게시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요금

제22조 (요금의 납입)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1과 같이 가입 신청시 정한 방법에 따라 서비스 이용 요금을 납입하여야 합니다. 단,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납입방법이 지정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신용카드에 의한 방법 : 서비스 이용요금 납입 책임자는 회사와 계약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별도의 매출전표 서명 없이 서비스 이용요금을 납입합니다. 단, 신용카드의 사고(분실, 도난 등)에 따른 불이익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2) 현금에 의한 방법 : 서비스 이용요금 납입 책임자는 납입기일 이전까지 회사에 직접 방문하여 납입하거나, 시중 은행을 통해 A장표 무통장 입금 등의 방법으로 납입합니다.

제23조 (이용요금의 할인)
 회사는 정한 바에 따라 이용 요금을 할인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불법탈요금 등의 징수)
 요금 등을 불법으로 면탈한 자에 대해서는 면탈한액의 2배에 해당하는 액을 징수합니다.

제25조 (요금에 대한 이의신청)
 1)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요금을 과다 또는 과소 청구함으로써 이용자가 정상적으로 요금을 납입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별도로 안내하여 요금을 납입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 과다 납입된 요금 등에 대하여는 다음달에 청구할 요금에서 상계합니다. 단,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그 금액을 반환합니다.
 3) 요금을 반환 받아야 할 이용자가 요금 체납이 있는 경우에는 반환해야 할 요금에서 이를 우선 공제하고 반환합니다.
 4) 반환받을 요금의 수령권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그 중 1인에게 이를 반환합니다.
 5) 제 2 항의 규정에 따라 요금 반환청구는 그 사유 발생일로부터 가산하여 1년을 경과한 때에는 이의제기 할 수 없습니다.
 6) 회사는 과소납입액에 대해서는 익월에 합산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 26 조 (요금납입 책임자)
 1) 서비스 이용요금 납입 책임자는 신청시 등록된 이용자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이용 신청시 별도로 정하고 회사가 확인하여 인정한 제3자를 요금납입 책임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제 1 항의 단서규정에 의한 서비스 이용요금 납입책임자는 이용자가 회사에 납부해야 할 서비스 이용요금 등의 모든 채무를 이용자와 연대하여 회사에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3) 요금 납입 책임자를 변경하는 경우 변경되는 요금 납입 책임자는 변경전의 요금납입 책임자가 납입하여야 할 미납 요금에 대해서도 납입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제27조 (손해배상)
 1)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이용자가 계속해서 24시간 이상 전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배상 책임이 있습니다.
 2) 제 1 항의 서비스 제공 중지 시간은 이용자가 회사에 통보하여 확인되거나 회사가 알 수 있었던 최초의 시간으로부터 서비스를 재개한 시간까지의 연속적인 중단 시간으로 계산합니다.
 3) 제 1 항의 경우에 손해 배상액은 이용자가 당월 납부하여야 할 월 기본 이용 요금을 장애일 수만큼 일할 계산하여 1.5배를 곱한 금액으로 합니다. 이 경우 장애 시간을 24시간 단위로 구분하여 일수를 계산하며 24시간 미만의 시간은 1일로 간주합니다.
 4) 손해 배상은 당월의 이용 요금에서 손해 배상액을 공제하여 청구하거나 이용 시간을 연장하여 상계할 수 있습니다.

제28조 (면책조항)
 회사는 (주)교원캠퍼스의 귀책사유가 아닌 다른 사유에 의해 발생된 일절의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 국가기간 통신망의 이상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 중지에 대한 책임을 면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면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회사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할 경우 및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익에 대하여 책임을 면합니다.
 4)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면합니다.

제29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연수원은 회원의 신분을 확인하고 개인의 특성에 맞춰 문의 및 상담, 연수이수보고 등 광범위한 서비스 제공에 대해 명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합니다.

  • 1)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생년월일, 자택주소, 자택연락처, 휴대폰번호, 이메일, 학교정보(학교명, 교사구분, 직위)
  • 2) 직무연수 수강 시 나이스 개인번호
  • 3) 유료 서비스 이용 요금 납부 방법에 따라 은행 계좌번호, 예금주, 신용카드 회원번호, 유효기간 등을 수집합니다.
구분 수집항목 목적 보유기간
필수
항목
아이디, 이름, 비밀번호, 생년월일, 성별, 전자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이용자 본인 식별을 위한 목적 등 회원 탈퇴시까지
전자메일주소, 연락처 회원정보관리를 위한 연락 및 안내 목적 회원 탈퇴시까지
법정대리인의 이름/전자메일/휴대폰번호/통신사정보 만 14세 미만 이동에 대한 법정대리인 동의 확인을 위한 목적, 채권 추심 회원 탈퇴시까지
나이스개인(기관)번호, 교사명, 학교정보(학교명, 학교구분, 설립구분, 소속교육청, 전화번호, 학교주소) 교원 원격교육연수 신청 자격을 위한 구분 목적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벌률 제12844)에 의거 영구 보존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분쟁조정해결을 위한 기록보존 회원 탈퇴시까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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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교과, 교육경력, 최종자격, 알게 된 동기, 가입목적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통계분석 자료에 활용 목적 회원 탈퇴시까지
은행계좌번호, 입금(에금)자명, 은행명, 휴대폰번호 대금 결제 서비스 제공용 회원 탈퇴시까지
직업, 회사정보(회사명, 부서명, 전화번호, 주소) 마케팅 분석 및 이벤트 참여 목적 회원 탈퇴시까지

연수원은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위탁되는 정보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으로 최소한의 정보로 국한되어 처리됩니다.

수탁업체 위탁목적 제공정보 정보 보유기간
한국신용평가정보  본인인증  성명, 인증정보 
KSNET  결제대행  성명, 결제정보  위탁 계약기간 동안 
우체국  (교재)상품배송  성명, 연락처, 주소  위탁 계약기간 동안 
SMSGO  SMS 발송  연락처  발송 후 폐기 

연수(이벤트) 진행 시, 필요에 의하여 별도 수탁업체에게 제공될 경우 사전 동의를 받아 진행 할 수 있습니다.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상품(교재) 배송 시, 배송업체에게 최소한의 배송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나.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