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캠퍼스
교육상품 Mall

어깨배너

4/6
특별단체연수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77/3027)
교사들을 위한 소통의 비밀
연수종별 자율연수
※ 자율연수는 NEIS에 등재가 되지 않습니다.
교육대상 교원, 교육전문직 및 일반인
연수기간 신청한 연수기간 내 /
연수시간 16 차시
연수비 35000원
과정특징
강사정보
심윤섭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개요
◆ 모든 구성원 간의 유기적이며 원활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 소통을 통한 조직의 목표 달성과 개인의 스스로 일에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론 및 실전 분석을 통해 조직내 의사 소통에 대한 노하우를 알 수 있습니다.
과정목차
1차시. 소통이란 무엇인가?

1.소통은 적절한 의사표현을 통해 상호 오해 없이 원활하게 통하는 것.
2.소통의 구성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신뢰와 이해이다.
3.신뢰부족과 고정관념은 소통의 부재를 낳는다.
4.소통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는 역할에 그 중요성이 있다.

2차시. 소통의 역할

1.소통은 구성원, 고객 그리고 리더십을 연결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2.소통은 갈등구조를 단순화시키고 신속한 해결을 유도한다.
3.소통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해결능력을 높인다.
4.소통은 효율적 직무수행과 낭비요인을 줄인다.
5.소통은 소속감과 유대감을 높여 인적자원의 질적 향상을 가져온다.

3차시. 조직문화와 소통의 관계

1.조직문화는 조직이 취하는 일정한 정서적, 행태적 방식이다.
2.조직문화는 구성원의 행동과 생각을 지배한다.
3.조직문화의 발화점(inflame point)은 리더이다.
4.소통은 조직문화에 따라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 된다.
5.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조직문화의 변화혁신이 필요하다.

4차시. 소통과 리더십

1.조직 내에 소통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소통의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2.리더십은 카리스마가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 개념이다. 
3.리더십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탁월한 능력이다.
4.셀프리더십은 리더 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의 리더십 역량을 키우는 방법이다.

5차시. 소통의 장애물

1.소통의 가장 큰 장애물은 권위주의 이다.
2.폴리애나 현상은 변화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장애물이다.
3.구성원의 패배주의와 염세주의 또한 소통의 정신적 장애물이다.
4.무임승차자는 조직이 방치해서는 안 되는 소통의 인적 장애물이다.

6차시. 소통의 실행1 (변화 Change)

1.자발적 변화(valuntary change)는 소통을 위해 내가 먼저 변하는 것이다.
2.대화습관을 바꾸는 것이 소통의 첫 단추이다.
3.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소통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4.양방향 소통은 상향식과 하향식 의사소통의 원활한 융합이다.

7차시. 소통의 실행2 (이해 Understanding)

1.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
2.소통을 위해서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3.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
4.소통을 위해서는 상황에 대한 공동의 인식이 있어야 한다.

8차시. 소통의 실행3 (언어 Language)

1.소통의 대부분은 언어를 통해 이루어 진다.
2.언어(language)는 의미를 담고 있는 소통수단이다.
3.소통을 위해서는 공통의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4.언어의 단점은 비언어적 수단으로 보완할 수 있다.

9차시. 소통의 실행4 (경청 Listening)

1.소통을 위해서는 말하기 보다 듣기가 중요하다.
2.경청은 그냥 듣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는 기술이다.
3.경청은 말하기보다 설득의 효과가 더 크다
4.경청은 리더십의 실천방안 중 하나이다.

10차시. 소통의 실행5 (행동 Action)

1.소통을 위해서는 내가 먼저 행동해야 한다.
2.관심과 질문이 소통을 부른다.
3.소통을 위해서는 상황에 맞게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4.소통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제도화된 소통시스템 운영이 필요하다.

11차시. 소통의 실행6 (기술 Skill)

1.소통을 위해서는 대화, 몸짓 등 비언어의 기술적인 사용이 필요하다.
2.관계개선을 위해서는 선의의 거짓말도 유용한 기술이 된다.
3.음성, 말투에 기술을 더하면 원활한 소통을 기대할 수 있다.
4.발전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동의, 거절, 설득의 기술을 터득해야 한다.

12차시. 소통의 실행7 (신뢰 Trust)

1.신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더 주고 덜 받아야 한다.
2.솔직함은 신뢰를 형성하는 기초이다.
3.약속을 이행할 때 신뢰형성이 가능하다.
4.소통이 살아 있는 조직의 중심에는 ‘신뢰’가 존재한다.

13차시. 소통의 비밀 1 (자아 Ego)

1.소통의 최우선은 자아와의 소통이다.
2.내면의 교감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대화해야 한다.
3.자아와의 소통을 위해서는 꿈과 목표에 대한 좌표를 설정해야 한다.
4.자아와의 소통에 ‘셀프멘토링’은 큰 도움이 된다.

14차시. 소통의 비밀 2 (가정 Home)

1.가정이 바로 서려면 가족간 소통이 필요하다.
2.적당히 잊어 주는 망각이 가족간 평화를 부른다.
3.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4.대화와 개인기로 가족간 소통의 물꼬를 틀 수 있다.

15차시. 소통의 비밀 3 (경영   Management)

1.경영자, 구성원, 고객이 모두 소통하는 기업이 성공한다.
2.개방성을 바탕으로 신뢰를 전하는 노력이 소통을 부른다.
3.유능한 인재는 조직 내에서 만들어 진다.
4.소통하는 조직, 경영은 장시간이 소요되는 인내의 여정이다.

16차시. 소통의 시크릿(능히 잘 하는 것으로 소통하라.)

1.소통의 물꼬를 트려면 능히 잘 하는 것에서 출발하라.
2.능히 잘 하는 것(능통)의 핵심능력은 친화력과 해소력이다.
3.능히 잘 하는 것(능통)의 다섯 가지 조건을 갖춰라.
4.소통의 실행방법 7가지와 능히 잘하는 능력의 교차점을 찾아 소통하라.
연수후기
★ ★ ★ ★ ★ 2014-02-16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

 폭력없는 학교, 왕따 없는 학교 등 학생들의 기본생활태도 및 인성교육의 지도는 물론, 좀더 친밀하게 학생들을 같은 눈높이로 사랑을 담고 지도를 하기 위하여, 방학동안 선택한 생활지도 연수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공부를 하게 되었기에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2014-02-14
유익했던 연수

방학 동안 생활지도 과정을 재미있게 수강하였습니다

아이들을 상담하고 지도하는데 유익한 연수였던 것 같습니다

재밌고 알찬 연수 추천합니다~

★ ★ ★ ★ ★ 2013-12-22
추천 추가요~

연수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의 생활지도 상담을 

 

하였더니 꽤 많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여러 선생님들께서는

 

자신이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상담 방법이 최고라 여기지 마시고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 연수 들어보시길 강추합니다.

★ ★ ★ ★ ★ 2013-12-21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 강추
동료 교사의 추천을 받아 어번에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을 수강하였습니다.
차시별 강의 양도 적정하였고 강의 수준 또한 높았으며 학교현장에 학생들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과제나 출석 평가 방법등도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곳에서 원격 연수를 많이 들었지만 교원캠퍼스 연수를 적극 추천합니다. 
1월에도 교원 캠퍼스 연수를 들으려고 합니다. 
동료교원에게 적극 추천중입니다.
직원분들의 친절함에 감사드립니다.
★ ★ ★ ★ ★ 2013-12-20
괜찮은, 도움이 되는 연수였습니다

강의도 짧고, 명쾌하고... 

부담없으면서도 도움이 되는 연수였습니다..

강추!!!

★ ★ ★ ★ ★ 2013-12-20
효율적이 생활지도 상담가 과정

생활지도의 상담의 기본을  이해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한번쯤 들어보는 강의가 현장에서 도움이 많이 되리라 믿습니다

생활지도 상담가 과정에서 가장 남는 단어는

사랑과 눈높이

잊지않아야 할 키워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2013-11-04
효율적인 생활지도를 들어 보세요.

오늘 강의를 모두 마치었습니다. 

내일 부터는 시험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공부를 열심히 해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물론 수강인원이 적어서 100점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강의가 요점만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설명해 줍니다. 

강의가 짧지만 핵심은 모두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다만 사례가 부족한 것이 흠이라면 흠입니다.

선생님 강의 장 들었습니다.

 

TO : 행정담당자에게

점수가 필요한 경우를 위해서

해당 기수에서 인원을 몰아주시면 점수 관리가 조금 수월할 것 같습니다.

★ ★ ★ ★ ★ 2013-10-21
추천드리고 싶은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을 공부하면서 저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많은 것을 느꼈으며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체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의의 내용을 현장에서 접목을 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 또한 많이 들었습니다. 이번 연수 정말 마음에 들어 많은 동료교사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연수 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시고 수고해주신 여러 강사님들 그리고 준비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 ★ ★ ★ ★ 2013-10-20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과정을 마치면서

생활지도 상담과정을 공부하면서 한동안 잊었던 기본개념에 대한 여러가지 부분들이 많이 결여되었음을 느낍니다.  여러 많은 부분에서 현장에서의 접목을 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 또한 많습니다.

이번 과정은 개인적으로 상당한 도움이 되었음을 느낌니다.

수고해주신 여러 강사님들 그리고 준비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 ★ ★ ★ ★ 2013-08-26
학생 상담지도가 많은 시기..

학생들하고 이야기하고 대화해야할 일이 많은 시기에 연수가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구요. 

 

어렵지 않고 한 강의당 20분정도 보고 예상문제도 주어서 편하게 했네요. 

 

★ ★ ★ ★ ★ 2013-08-21
좋은 연수 개설에 감사하며...

학생생활지도, 상담 분야는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학교현장에서 요즘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더욱 요구될 것으로아마 선생님들 대부분이 공감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종합적인 생활지도 프로그램, 상담의 기본기술, 상담이론, 생활지도상담의 실제 및 사례 등으로 이론과 실제가 총망라된 본 연수를 접하고, 비록 무더위로 고생은 했지만 평소 부적응학생 지도, 상담 등에서 힘들었던 부분들을 충전하고 많은 도움을 받게 되니 나름대로 이번 방학기간을 알차게 보냈다는 뿌듯함이 느껴집니다.

효율적인 생활지도 상담 연수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