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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OUT(행복한 학교 만들기)
연수종별 자율연수
※ 자율연수는 NEIS에 등재가 되지 않습니다.
교육대상 교원, 교육전문직 및 일반인
연수기간 신청한 연수기간 내 /
연수시간 30 차시
연수비 55000원
과정특징 이수 후 학교폭력예방지도사 자격증 신청 가능
강사정보
학교폭력 전문강사진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개요 본 강좌는 최근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예방과 사후 대응 방법 등을 익혀 학교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폭력의 유형
- 학교폭력의 발생경향
2 학교폭력 조기감지의 중요성
-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특징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징
- 학교폭력 조기 감지시 대처방안
3 학교폭력 정부종합 대책
- 학교폭력 관련 기존 대책 및 제도의 한계
- 학교폭력근절7대실천정책
-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 전망
4 학교폭력 관련 법령(1)
- 학교폭력 관계법령의 이해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의 적용절차(1)
5 학교폭력 관련 법령(2)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의 적용절차(2)
-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각기관의책무
6 학교폭력과 관련 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지역협의회
- 학교폭력대책위원회
-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7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1)
- 학교폭력상황 감지하기
- 학교폭력상황 인지하기
8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2)
- 전담기구의 구성 및 역할
- 학교폭력 사건 발생 후 전담기구를 통한 사안조사
- 전담기구 사안 조사과정 시 담임교사의 역할
9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3)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통한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10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4)
- 자치위원회 결정 통보 및 조치
- 사후관리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분쟁조정제도
11 학교폭력 관련 교사의 의무
- 교사의 보호·감독의무
-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와 학교의 책임
- 교사의 보호·감독의무 위반 여부에 대한 판단기준
- 교사의 보호·감독의무 위반에 대한 법원의 판례
12 소년사법 처리절차
- 형사 책임에 있어서의 연령의 구분
- 형사처벌의 이해
- 소년 보호처분의 이해
- 소년사법 처리 절차에 있어 각 기관의 역할
13 학교폭력 예방 정책
- 형사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적 노력
- 학교폭력근절 7대 실천 정책
14 학교폭력 대처모형
-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 모형
- 학교평화모형
15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1)
-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 사회적 기술
16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2)
- 대인관계능력
17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3)
- 자기성찰과 자기통제 능력
18 학교폭력 예방 상담(1)
- 학교폭력 상담의 필요성
- 학교폭력 상담 원리와 과정
19 학교폭력 예방 상담(2)
- 목적에 따른 상담 전략
- 학교폭력 관련자별 개입 전략
- 학교폭력 학생에 대한 다면적 상담전략
20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전략(1)
- 집단 따돌림과 과롭힘의 유형과 실태
- 상대적 개입 전략
- 교육적·행동적조치
21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전략(2)
- 집단폭력의 유형과 실태
- 집단폭력의 상대적 개입 전략
- 집단폭력의 교육적·행동적조치
- 폭행 및 갈취 행동의 실태와 유형
- 폭행 및 갈취 행동의 상담적 개입전략
- 폭행 및갈취 행동의 교육적·행동적 조치
22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전략(3)
-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실태
- 사이버폭력의 상대적 개입 전략
- 사이버폭력의 교육적·행동적 조치
- 성폭력의 실태와 유형
- 성폭력의 상담적 개입 전략
- 성폭력의 교육적·행동적 조치
23 국내 학교폭력 대응 사례(1)
- KEDI 학교혹력 예방 프로그램
- 인천연수초등학교의 "또래 조정을 통한 갈등 WIN-WIN PROJECT"
24 국내 학교폭력 대응 사례(2)
- 치유의 교실, 마음흔들기
- 꿈틀거리는 미나리 프로젝트
25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1)
-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26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2)
-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27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3)
-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 독일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28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4)
- 호주의 학교폭력 대응사례
29 학교폭력과 교사(1)
- 교사와 체벌
- 교사와 언어 위협
30 학교폭력과 교사(2)
- 학생과 학부모의 교권침해
- 폭력 문화 근절과 교사 역할
연수후기
★ ★ ★ ★ ★ 2019-09-08
토론의 기초를 정립하게 해주는 연수
반 아이들과 학급 토론을 하였지만 무언가 모를 막연함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토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토론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첫 연수로 강추합니다!!
★ ★ ★ ★ ★ 2019-06-17
유익한 강좌였습니다.

학생들과 소통을 하는데 도움이될 수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제시되어 있어 유익하였습니다.

현장에서 활용하여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겠습니다.

★ ★ ★ ★ ★ 2016-11-06
토론반 독립시키기
토론에 관한 이론적 실질적인 연수 뿐만아니라, 실제 토론반을 운영할 수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서 유익하였습니다. 특히 토론반을 시작하고 나중에 관리가 안되어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독립시키는 방법까지 연수에 포함되어서 좋았습니다. 
★ ★ ★ ★ ★ 2016-09-09
토론의 진수를 보여준 연수!!!

다양한 토론연수를 받아보았지만, 이번 연수만큼 토론의 진수를 실제적으로 보여준 연수는 없었습니다.

진정한 소통을 통해 토론을 잘 실천할 수 있는 유익하고 좋은 강의였습니다.

학교 선생님들께 적극적으로 추천하겠습니다.

★ ★ ★ ★ ★ 2016-06-30
용기를 준 연수

이론을 알고 있지만 적용하기는 용기가 필요한 토론인데...

이 수업을 통해 용기를  얻어 2학기때는 토론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감사드리며. 오프라인의 토론연수도 있으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 ★ ★ ★ ★ 2016-06-27
토론과 관련된 실질적 내용 연수
많은 토론 연수가 있지만 이번 토론 여행은 선생님들의 실질적인 체험 중심의 노하우를 진솔하게 펼치는 연수여서 좋았습니다. 이론 중심의 토론연수보다는 실질적 일반화 가능의 연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2016-06-02
유익한 연수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아쉬운 점은 참고자료가 있었으면 합니다.

본 연수 받으신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연수 유입물이

저희에게도 주어졌으면 더 많은 도움이 될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 ★ ★ ★ 2016-05-27
유익하고 좋은 강의

안녕하세요?

소통 실현에 관련된 유익하고 좋은 강의 잘 듣고, 많이 배웠어요. 

아는 선생님이나 지인들께 추천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 ★ ★ ★ ★ 2015-12-20
형식적이지 않은 연수의 실제

토론 수업에 대한 고민을 이론 유형과 현장 중심의 경험을 조화시킨 매우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토론 수업이 소통을 실현하는 수업 모형이 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2015-12-04
토론여행, 어려움을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토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어 유익하였습니다.
★ ★ ★ ★ ★ 2015-11-11
매우 유익하고 좋은 연수 감사드림..^^

그동안 제가 받은 원격 연수 중 가장 유익하고 좋은 연수였습니다.^^

매시간 토의 수업을 주로 하고 있지만 토론 수업은 그 중요성도 잘 몰랐고, 그에 대한  지식도 부족했는데,

내교하셔서 직접 유동걸 선생님의 강의 연수를 받고, 또 이번 원격 연수에서의 선생님 강의를 통해서 많은 것을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번 연수 이수를 통해 토론지도사2급 자격증도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