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174/948)

교육학 단기 특강

연수종별 직무연수 4학점 (60시간) / 상대평가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75,000원 / (교재비:26,000원 별도)
모집정원 300명
과정특징 단순 교육학 이론 전달이 아닌 일선 학교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강의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3기 ~ 07/24 (수) 07월 24일(수) ~ 08월 25일(일) 08/24 (토)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신태식 /
교재정보 교재비 : 26000원 /
과정목표 1. 교육학의 여러 이론들을 다시 정립하여 교육학에 대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2. 교육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와 자율성, 책무성을 고양하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과정개요 [강사의 말]
시대가 바뀌면 교육적 패러다임도 바뀌고, 교육이론도 바뀌기 마련입니다. 교육학이론은 교육패러다임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는 학생의 행동이나 교육현상을 설명하거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해 왔습니다. 따라서 교육이론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오늘날의 교육 흐름과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학 핵심이론들을 의미 있게 내면화함으로써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은 물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이해하고 교육적으로 지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정목차
※ 본 강의는 다순한 교육학 지식 전달이 아닌 사례 중심별 강의로 교육학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 하였습니다.

NO 차시명 비고
1 교육의 정의와 준거
2 성장의 기준
3 교육철학의 성격과 방법론
4 인식론과 지식의 종류
5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6 실증주의, 현상학과 해석학
7 실존주의
8 비판이론
9 구조주의
10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
11 기능론과 교육
12 교육과 문화
13 학력경쟁
14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15 공교육의 이념과 구현방안
16 공교육위기와 교육개혁 방안
17 평생교육
18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19 교육과정의 유형
20 교육과정 개발모형
21 교육과정의 평가모형
22 교육과정의 평가모형2
23 참조준거에 의한 교육평가 유형
24 수행평가와 메타평가
25 인간발달의 기제와 발달과업
26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27 성공지능이론
28 창의성
29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30 도덕성 발달이론
31 동기이론
32 자아개념과 자성예언
33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
34 정보처리이론
35 인지주의학습이론
36 학습의 전이이론
37 교수-학습(수업)의 원리
38 생활지도의 의의,영역,상담관계의 조건
39 진로교육과 진로발달이론
40 동기이론
41 최근교육적 지도성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