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169/1564)

학교상담가 과정

연수종별 직무연수 4학점 (60시간) / 상대평가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65,000원 / (교재비:12,500원 별도)
모집정원 5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3기 ~ 07/24 (수) 07월 24일(수) ~ 08월 25일(일) 08/24 (토) 진행중
2019년 4기 ~ 09/25 (수) 09월 25일(수) ~ 10월 27일(일) 10/26 (토)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한국상담연구원 교수진 /
교재정보 교재비 : 12500원 /
과정목표 1. 다양한 실제에 적용해보고 학교상담실과의 유기적인 연관, 학교상담 자원봉사자들의 효율적인 봉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2. 교사와 학교상담전문가가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과정개요 교원들로 하여금 발전하고 있는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이상심리학과 심리검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여러 가지 상담이론을 배우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이론을 선택해서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경험적으로 자신의 관점을 확립해 나가도록 합니다.

① 인간의 본성과 내재화된 경향성
② 성격 구조와 발달, 바림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발달
③ 상담의 궁극적 목표와 구체적 목표
④ 상담의 진행과 효과적인 전략과 기술
⑤ 상담 장면에서의 바람직한 역할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장] 심리상담의 입문
1. 상담과 상담자의 역할
2. 상담자의 자질
3. 심리학의 이해
[2장] 발달심리학
1. 발달심리학의 특성과 이론
2. 아동기 발달심리
3. 청소년/성인기 발달심리
[3장] 성격심리학
1. 성격이란 무엇인가?
2. 성격이론Ⅰ
3. 성격이론Ⅱ
[4장] 이상심리학
1. 이상심리학이란 무엇인가?
2. 정신분열증과 기분장애
3. 성격장애
[5장] 정신역동상담
1. 정신역동 상담의 이론
2. 정신역동 상담의 실제
[6장] 인간중심상담
1. 인간중심 상담및 구조
2. 상담의 기술및 상담과정
[7장] 현실치료
1. 선택이론
2. 현실요법
[8장] REBT 상담
1. REBT 구조 및 기본개념
2. REBT 기법 및 상담과정
[9장] 상담의 원리와 기법
1. 상담의 일반적인 이해
2. 상담의 관계와 내담자의 이해
[10장] 상담과정과 전략
1. [초기] 상담문제의 명료화
2. [중기] 상담목표 설정
3. [종결] 행동프로그램의 설계와 이해
[11장]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집단상담의 이론
2. 집단상담의 과정
3. 집단상담의 실제
[12장]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1. 미술치료의 기초
2. 미술치료의 실제
[13장]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아동상담에서의 일반적인 문제 / 아동발달의 이해
2. 아동기의 정신병리
3. 아동상담의 주요 접근방법들
[14장]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청소년상담의 최근동향
2. 청소년상담의 상담모형
3. 청소년상담의 기법과 전략
[15장] 심리검사 이론과 실제
1. 심리검사의 개관
2. 지능검사의 활용
3. 심리검사의 해석상담
[16장] 진로상담 이론과 실제
1. 직업세계의 변화와 진로상담
2. 진로상담 이론
3. 진로상담의 실제
[17장] 가족상담 이론과 실제
1. 가족상담의 의미와 필요성
2. 우리나라 가족 문제점과 원인 및 해결책
3. 바람직한 가정의 모습과 가족들의 책임
[18장] 학교상담실 운영의 실제
1. 학교상담실 운영의 역할과 형태
2. 바람직한 상담실 운영의 기본방향
3. 상담활동 프로그램 운영
[19장] NLP 이론과 실제
1. NLP 이란 무엇인가?
2. NLP 실습기법
[20장] 심리극 (싸이코드라마)
1. 집단치료로서의 심리극
2. 심리극의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