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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배우는 SW교육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60,000원
모집정원 5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23기 ~ 11/14 (목) 11월 14일(목) ~ 12월 04일(수) 없음
2019년 24기 ~ 11/28 (목) 11월 28일(목) ~ 12월 18일(수) 없음
2019년 25기 ~ 12/05 (목) 12월 05일(목) ~ 12월 26일(목) 없음
2019년 26기 ~ 12/10 (화) 12월 10일(화) ~ 12월 30일(월) 없음
2020년 1기 ~ 12/26 (목) 12월 26일(목) ~ 01월 15일(수) 없음
2020년 2기 ~ 01/09 (목) 01월 09일(목) ~ 02월 05일(수) 없음
2020년 3기 ~ 01/23 (목) 01월 23일(목) ~ 02월 19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김상홍 외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1.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2. 학교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과 지도 방향을 이해하고 피지컬컴퓨팅 활용법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다.
4. 컴퓨터 과학 개념 중심활동인 피지컬컴퓨팅 활동에 대해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과정개요 본 과정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주요 과목으로 대두된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기존의 ICT 소양 및 활용교육의 관점을 확장해 현장 교사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것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먼저 EPL을 이용한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중 프로그래밍 언어 영역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조건과 절차를 파악하면서 알고리즘을 만든 다음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보는 과정을 거쳐 문제해결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현장에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SW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SW교수학습모형 및 EPL 알아보기
3 절차적 사고로 문제 해결하기
4 EPL도구 엔트리 알아보기
5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체험하기1
6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체험하기2
7 자료 입력, 처리, 출력
8 순차, 반복, 선택구조1
9 순차, 반복, 선택구조2
10 순차, 반복, 선택구조3
11 Hour of code
12 SW교육 플랫폼 이솝(ebssw)
13 저작권과 개인정보보호
14 EPL 수업사례1
15 EPL 수업사례2
16 피지컬 컴퓨팅
17 로봇과 네오봇 에듀
18 내장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동차 로봇 만들기1
19 내장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동차 로봇 만들기2
20 내장 프로그램을 활용한 강아지 로봇 만들기
21 블록 코딩으로 센서를 장착한 자동차 로봇 만들기1
22 블록 코딩으로 센서를 장착한 자동차 로봇 만들기2
23 블록 코딩으로 응용 로봇 만들기
24 햄스터 로봇 기초
25 햄스터 로봇 응용
26 마이크로비트 탐색 및 LED활용 프로그램 만들기
27 마이크로비트 버튼 및 센서 활용 프로그램 만들기
28 마이크로비트 입력핀 및 라디오 통신 활용 프로그램 만들기
29 피지컬 컴퓨팅 수업사례1
30 피지컬 컴퓨팅 수업사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