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201/994)

전국독서대회 선생님들의 꿀팁! 소통과 감동을 주는 `독서토론`

연수종별 직무연수 1학점 (15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40,000원
모집정원 5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10기 ~ 05/09 (목) 05월 09일(목) ~ 05월 29일(수) 없음 **
2019년 12기 ~ 06/05 (수) 06월 05일(수) ~ 06월 25일(화) 없음
2019년 13기 ~ 06/20 (목) 06월 20일(목) ~ 07월 10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임영규 외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과정개요 독서토론 교육은 <독서> 교과에서 추구하는 ‘비판적 · 창의적 역량’, ‘자료 · 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 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 · 계발 역량’을 유의미하고 교육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말이나 글을 매개로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지식 정보를 수용하고 생산하게 되고, 이를 통해 문화적 소양과 비판적 ·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는 2018학년도부터, 고등학교는 2019학년도부터 교과서가 바뀌게 되며 ‘한 학기 한 권 읽기’ 과정이 제시됩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책을 긴 호흡으로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독서활동입니다. 이러한 독서활동을 실제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독서토론 활동입니다.

독서토론은 5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으나 학교 교실에서 쉽게 적용하고 재미있게 일반화하기 쉬운 2가지를 제시하여 독서토론 교육을 지도하고자 합니다. 바로 ‘이야기식 독서토론’(비경쟁식 독서토론)과 ‘독서새물결 독서토론’(교차질의식 독서토론)의 방법을 제시하여 바람직한 학교 독서토론 교육을 정착하고 미래 지향적인 사회 독서문화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이상에 치우친 사회운동 차원의 독서운동이 아니라, 학교생활 속에 녹아 생활화하는 독서교육 차원의 독서토론 방법과 실제에 대해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합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독서토론의 이해
2 독서토론 주요 모형 안내 Ⅰ
3 독서토론 주요 모형 안내 Ⅱ
4 대상 도서 선정 및 발문 개발 방법
5 이야기식 독서토론 지도 방법 Ⅰ
6 이야기식 독서토론 지도 방법 Ⅱ
7 이야기식 독서토론 지도 방법 Ⅲ
8 교차질의식 독서토론의 이해
9 교차질의식 독서토론의 실제 Ⅰ
10 교차질의식 독서토론의 실제 Ⅱ
11 상생 - 협동 독서토론 지도 방법 Ⅰ
12 상생 - 협동 독서토론 지도 방법 Ⅱ
13 교과연계 독서토론 지도의 실제
14 동아리연계 독서토론 지도의 실제
15 진로연계 독서토론 지도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