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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을 여는 미래 SW 교육의 첫걸음

연수종별 직무연수 1학점 (15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40,000원
모집정원 5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10기 ~ 05/09 (목) 05월 09일(목) ~ 05월 29일(수) 없음 **
2019년 12기 ~ 06/05 (수) 06월 05일(수) ~ 06월 25일(화) 없음
2019년 13기 ~ 06/20 (목) 06월 20일(목) ~ 07월 10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김상홍 외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교육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 CT)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EPL)인 스크래치, 엔트리, 메이키메이키를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과정개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소프트웨어가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미래에는 발전된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 교육 방법이 보다 중요해지며 이에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개척해나가는데 있어서 논리적으로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논리성을 키울 수 있다.

이에 본 콘텐츠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다룰 것으로 기대한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패러다임
2 4차 산업혁명 시대 빅데이터 기반 학습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4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핵심 역량
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6 알고리즘과 문제해결
7 EPL과 SW교육
8 순차구조와 반복구조
9 선택구조와 변수
10 프로그래밍의 실제 1 - 쥐잡기 게임 만들기
11 프로그래밍의 실제 2 - 두더지 잡기 게임 만들기
12 교과융합 SW 교육 1 - 수학과 미술의 융합
13 교과융합 SW 교육 2 - 달의 위상변화 시뮬레이션
14 피지컬 융합 SW 교육 1 - 메이커의 시대와 피지컬 컴퓨팅
15 피지컬 융합 SW 교육 2 - 메이키메이키와 SW융합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