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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로 즐거운 컴퓨터 과학 놀이!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60,000원
모집정원 10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16기 ~ 08/08 (목) 08월 08일(목) ~ 08월 28일(수) 없음
2019년 17기 ~ 08/22 (목) 08월 22일(목) ~ 09월 11일(수) 없음
2019년 18기 ~ 09/05 (목) 09월 05일(목) ~ 09월 30일(월) 없음
2019년 19기 ~ 09/19 (목) 09월 19일(목) ~ 10월 10일(목) 없음
2019년 20기 ~ 10/02 (수) 10월 02일(수) ~ 10월 22일(화)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류미영, 전수진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에 대해 이해하며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과학의 핵심 내용을 토대로 학생들에게 지도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사 스스로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과정개요 본 과정은 소프트웨어 교육 중 언플러그드 컴퓨팅 활동을 통하여 컴퓨터 과학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컴퓨터 과학의 기초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심화된 내용을 교사의 설명과 학생들의 활동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통해 디지털 사회를 이끌어가야 할
학생들의 역량까지 함께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언플러그드 개요1
2 언플러그드 개요2
3 점의 수 세기 - 이진수1
4 점의 수 세기 - 이진수2
5 노래신호 - 아날로그와 디지털
6 컴퓨터로 들어가기 위해 변신 - 아스키코드
7 수로 칠하기 - 이미지 표시
8 바로 그거야! - 문장 압축
9 뭐가 잘못됐지? - 에러감지와 오류정정코드
10 스무고개 - 정보 이론
11 줄을 서시오 - 버블 정렬 알고리즘
12 뚱보와 홀쭉이 - 다양한 정렬 알고리즘
13 전함 놀이 - 탐색 알고리즘
14 눈 크게 뜨고 찾아봐 - 검색엔진 인덱싱
15 똑딱시계 - 정렬망
16 진흙 도시 - 최소 신장 트리
17 과일 놀이 - 네트워크 구조와 교착 상태
18 무거운 벽돌 - 통신 프로토콜
19 보물섬 - 유한상태 오토마타
20 행진하라 - 프로그래밍언어
21 내 로봇 친구 - 프로그래밍
22 나는 나야 - 객체지향
23 디지털 시계 - 논리회로
24 날 맞춰보세요 - 패턴 인식
25 로봇의 눈 - 인공지능
26 컴퓨터와의 대화 - 튜링 검사
27 쉿! 비밀이야 - 공개 키 암호화
28 페루 동전 뒤집기 - 보안 프로토콜
29 어려운 문제 - 난해성
30 초콜릿 공장 - 인간 인터페이스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