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190/1004)

소통을 실현하는 교사들의 토론여행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60,000원
모집정원 20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10기 ~ 05/09 (목) 05월 09일(목) ~ 05월 29일(수) 없음 **
2019년 12기 ~ 06/05 (수) 06월 05일(수) ~ 06월 25일(화) 없음
2019년 13기 ~ 06/20 (목) 06월 20일(목) ~ 07월 10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유동걸 외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1. 토론 수업의 준비와 진행 과정을 익혀 학습 지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토론 수업의 다양한 종류와 적용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학습자가 스스로 참여하는 토론 수업의 동기유발 방법을 익히고 토론을 통해서 효과적인 수업 진행 및 평가에 활용하는 토론학습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과정개요 본 과정은 토론 수업의 철학과 다양한 기법을 익혀 상호 소통에 기반한 학습 능력을 높이는 토론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과정이며, 초·중·고 학생들이 말하기, 듣기, 쓰기의 자기 표현 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리더십을 함양하는 토론학습의 달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용기, 지혜, 사랑의 토론수업
- 토론과 용기
- 토론과 지혜
- 토론과 사랑
2 토론과 민주주의
-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 토론은 민주주의와 어떤 연관이 있는가?
- 토론을 통한 민주주의 실현의 자세
3 토론으로 리더십 이끌어 내기
- 링컨과 오바마의 토론 리더십
- 토론은 어떻게 리더를 형성하는가?
- 대한민국 미래와 토론 리더십
4 효과적인 입론 방법
- 입론의 정의
- 입론자의 역할
- 좋은 입론 방법
5 반박은 경청과 비례한다
- 반론의 정의
- 좋은 반론이란?
- 반론을 잘하는 방법
6 토론의 반론 꺾기
- 반론제시의 정의
- 교차조사와 교차질의
- 반론꺾기를 잘하는 법
7 토론의 최종 변론
- 최종변론자의 역할
- 최종변론에 들어갈 말들
- 좋은 최종변론을 위한 요건
8 토론의 평가는 왜 어려운가
- 판정의 어려움
- 토론의 판정요건
- 좋은 판정을 위한 방법과 장치
9 학교 토론 수업의 방향 잡기
- 토론에 관한 교육이란?
- 토론을 활용한 교육이란?
10 학교 토론 수업 모델링하기 - 토론 전, 중, 후 활동
- 토론 전 활동
- 토론 중 활동
- 토론 후 활동
11 원탁토의로 토의토론 시작하기
- 원탁토의를 활용한 수업 디자인
- 원탁토의①: 모둠토의하기
- 원탁토의②: 패널토의하기
12 다인수 학급에서 대립토론 펼치기
- 대립토론의 순서와 시간
- 대립토론의 역할 배정
- 대립토론 도전하기
13 토의토론, 불가능은 없다
- 토론으로 고전소설 수업하기
- 토론으로 문법 수업하기
- 토론으로 문제집풀이 수업하기
14 평화를 세우는 토론, 협상하기 - 협상이란 무엇인가?
- 협상이란 무엇인가?
- 왜 협상인가?
- ADR(Alternativedisputeresolution:대안적분쟁해결제도)이란?
- 협상의 유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5 평화를 세우는 토론, 협상하기 - 성공적인 협상의 일곱 가지 요소
- 성공적인 협상의 7가지 요소
16 평화를 세우는 토론, 협상하기
– 협상실습
- 모의협상의 실제
- 협상 워크시트 작성방법
- 협상 합의문 작성방법
17 행복을 불러오는 토론, 조정하기
- 조정이란 무엇인가
- 조정의 개념
- 조정의 의의 및 특성
- 조정의 절차
- 조정의 세 가지 원칙
18 행복을 불러오는 토론, 조정하기
– 조정 실습
- 조정의 절차
- 조정의 규칙
19 놀면서 하는 연극 수업
- 포럼연극을 수업에 적용한 실제 사례
- 포럼연극을 수업에 적용할 때의 유의점
20 놀면서 하는 연극 수업(이론편)
- 교육연극의 종류
- 교육연극의 사전 활동
- 수업의 실제 준비
21 청소년 참여 모의 법정
- 청소년 참여법정이란?
- 청소년 참여법정으로 수업하기
22 역사수업 토론으로 디자인하라
- 역사수업 속 역사토론이란?
- 역사수업 속 역사토론의 필요성
- 역사수업 속 역사토론 유도하기
23 역사청문회 수업
- 역사수업 속 역사청문회수업의 개념
- 역사수업 속 역사청문회수업의 절차
- 역사수업 속 역사청문회수업 적용
24 토론 동아리 만들기
- 토론 동아리 만들기
- 토론 동아리 수업운영방법 익히기
25 토론 동아리 독립시키기
- 동아리홍보와 신입생 오디션 스스로 하게 하기
- 동아리 시간 스스로 운영하게 하기
- 교사가 개입하는 적절한 한계 정하기
26 학교에서 사제동행 독서토론모임 만드는 법 1
- 독서토론은 여느 토론과 무엇이 다른가?
- 무슨 책을 토론해야 할까?
- 독서토론모임의 구성원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독서토론모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저자특강은 어떻게 준비하고 진행하는가?
27 학교에서 사제동행 독서토론모임 만드는 법 2
- 독서토론 모임을 할 때 고려할 점
- 독서토론에 아이들이 오는 이유는?
- 독서토론모임을 지속시키고 확산하는 법
- 독서페스티벌은 어떻게 하나?
28 방과후 수업을 활용한 토론 수업 1
- 방과 후 토론반 수업의 장점
- 방과 후 토론반 구성방법 및 운영방법
- 수업 준비를 위한 학습자의 수준파악
29 방과후 수업을 활용한 토론 수업 2
- 연간 토론수업의 과정은 어떻게 짜는 것이 좋은가?
- 토론 전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토론형식별 지도 시 유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가?
30 명상토론과 토론의 한계 성찰하기
- 명상토론의 의미
- 명상토론 방법
- 토론과 명상이 만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