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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OUT(행복한 학교 만들기)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55,000원
모집정원 1000명
과정특징 이수 후 학교폭력예방지도사 자격증 신청 가능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23기 ~ 11/14 (목) 11월 14일(목) ~ 12월 04일(수) 없음 진행중
2019년 24기 ~ 11/28 (목) 11월 28일(목) ~ 12월 18일(수) 없음
2019년 25기 ~ 12/05 (목) 12월 05일(목) ~ 12월 26일(목) 없음
2019년 26기 ~ 12/10 (화) 12월 10일(화) ~ 12월 30일(월) 없음
2020년 1기 ~ 12/26 (목) 12월 26일(목) ~ 01월 15일(수) 없음
2020년 2기 ~ 01/09 (목) 01월 09일(목) ~ 02월 05일(수) 없음
2020년 3기 ~ 01/23 (목) 01월 23일(목) ~ 02월 19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학교폭력 전문강사진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 학생 눈높이에 맞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합니다.
* 현장의 자율성을 강화하여 학교 스스로 학교폭력을 예방합니다.
* 학교폭력 유형에 따라 맞춤형으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 피해학생의 보호와 치유 지원을 대폭 확대합니다.
* 가해학생의 선도조치를 강화합니다.
* 학교 지원 및 관리 강화를 통해 학교의 대응역량을 강화합니다.
과정개요 본 강좌는 최근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예방과 사후 대응 방법 등을 익혀 학교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참조 : http://www.stopbullying.or.kr/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폭력의 유형
- 학교폭력의 발생경향
2 학교폭력 조기감지의 중요성
-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특징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징
- 학교폭력 조기 감지시 대처방안
3 학교폭력 정부종합 대책
- 학교폭력 관련 기존 대책 및 제도의 한계
- 학교폭력근절7대실천정책
-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 전망
4 학교폭력 관련 법령(1)
- 학교폭력 관계법령의 이해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의 적용절차(1)
5 학교폭력 관련 법령(2)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의 적용절차(2)
-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각기관의책무
6 학교폭력과 관련 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지역협의회
- 학교폭력대책위원회
- 전문상담교사 배치 및 전담기구 구성
7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1)
- 학교폭력상황 감지하기
- 학교폭력상황 인지하기
8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2)
- 전담기구의 구성 및 역할
- 학교폭력 사건 발생 후 전담기구를 통한 사안조사
- 전담기구 사안 조사과정 시 담임교사의 역할
9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3)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기능 및 역할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통한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10 학교폭력 발생 대응 방안(4)
- 자치위원회 결정 통보 및 조치
- 사후관리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분쟁조정제도
11 학교폭력 관련 교사의 의무
- 교사의 보호·감독의무
-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와 학교의 책임
- 교사의 보호·감독의무 위반 여부에 대한 판단기준
- 교사의 보호·감독의무 위반에 대한 법원의 판례
12 소년사법 처리절차
- 형사 책임에 있어서의 연령의 구분
- 형사처벌의 이해
- 소년 보호처분의 이해
- 소년사법 처리 절차에 있어 각 기관의 역할
13 학교폭력 예방 정책
- 형사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적 노력
- 학교폭력근절 7대 실천 정책
14 학교폭력 대처모형
-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지원체제 모형
- 학교평화모형
15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1)
-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
- 사회적 기술
16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2)
- 대인관계능력
17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3)
- 자기성찰과 자기통제 능력
18 학교폭력 예방 상담(1)
- 학교폭력 상담의 필요성
- 학교폭력 상담 원리와 과정
19 학교폭력 예방 상담(2)
- 목적에 따른 상담 전략
- 학교폭력 관련자별 개입 전략
- 학교폭력 학생에 대한 다면적 상담전략
20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전략(1)
- 집단 따돌림과 과롭힘의 유형과 실태
- 상대적 개입 전략
- 교육적·행동적조치
21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전략(2)
- 집단폭력의 유형과 실태
- 집단폭력의 상대적 개입 전략
- 집단폭력의 교육적·행동적조치
- 폭행 및 갈취 행동의 실태와 유형
- 폭행 및 갈취 행동의 상담적 개입전략
- 폭행 및갈취 행동의 교육적·행동적 조치
22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전략(3)
- 사이버폭력의 유형과 실태
- 사이버폭력의 상대적 개입 전략
- 사이버폭력의 교육적·행동적 조치
- 성폭력의 실태와 유형
- 성폭력의 상담적 개입 전략
- 성폭력의 교육적·행동적 조치
23 국내 학교폭력 대응 사례(1)
- KEDI 학교혹력 예방 프로그램
- 인천연수초등학교의 "또래 조정을 통한 갈등 WIN-WIN PROJECT"
24 국내 학교폭력 대응 사례(2)
- 치유의 교실, 마음흔들기
- 꿈틀거리는 미나리 프로젝트
25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1)
- 미국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 일본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26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2)
-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27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3)
- 노르웨이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 독일의 학교폭력 대응 사례
28 해외 학교폭력 대응 사례(4)
- 호주의 학교폭력 대응사례
29 학교폭력과 교사(1)
- 교사와 체벌
- 교사와 언어 위협
30 학교폭력과 교사(2)
- 학생과 학부모의 교권침해
- 폭력 문화 근절과 교사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