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91/399)

대한민국 자존감 향상 프로젝트(행복한 학생 만들기)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60,000원
모집정원 2000명
과정특징 아이를 행복하게 하고 싶다면, 지금 자존감에 주목하세요! - 이수 후 자존감코칭지도사 자격증 신청가능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23기 ~ 11/14 (목) 11월 14일(목) ~ 12월 04일(수) 없음 진행중
2019년 24기 ~ 11/28 (목) 11월 28일(목) ~ 12월 18일(수) 없음
2019년 25기 ~ 12/05 (목) 12월 05일(목) ~ 12월 26일(목) 없음
2019년 26기 ~ 12/10 (화) 12월 10일(화) ~ 12월 30일(월) 없음
2020년 1기 ~ 12/26 (목) 12월 26일(목) ~ 01월 15일(수) 없음
2020년 2기 ~ 01/09 (목) 01월 09일(목) ~ 02월 05일(수) 없음
2020년 3기 ~ 01/23 (목) 01월 23일(목) ~ 02월 19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김은실/손현동 교수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세요.
학교, 사회 적응력과 미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 자존감의 중요성과 자존감 형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사례별로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들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학교 현장에서 사례별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본 과정은 실제 오프라인에서 많은 교사, 학부모에게 실시하여 호평을 받은 연수를 바탕으로 경인교육대학교와 공동으로 기획하였습니다.
과정개요 자존감(self-esteem)은 자신을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자신, 타인,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틀을 만듭니다.

자존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신을 유능하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좌절상황을 잘 견디며 성취 욕구가 높으며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학생에게 높은 자존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일은 학교생활의 적응력을 높이며, 정서적 안정감을 통해 학교폭력이나 자살, 일탈 행동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학생이 행복하게 삶을 살아가도록 돕습니다.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자살 등 급증하는 학내 문제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중독에 빠져드는 학생들이 많아지는 것은 갈수록 낮아지는 자존감과 소통의 어려움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의 이해와 향상 방법을 익혀 아이들이 자신을 소중히 하는 마음 가짐을 가질수 있도록 한다면 위와 같은 문제는 해결 할 수 있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자존감이란?
- 자존감의 정의와 학생 행동
-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자존감의 평가
- 자존감 측정 도구
- 그림 검사를 통한 자존감 평가
3 자존감 발달
- 학령기 전 아동의 자존감 발달
- 학령기 이후의 아동과 청소년의 자존감 발달
4 자존감의 형성원리
- 교사의 민감한 반응과 자존감
- 적절하게 반응하기
5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자존감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징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6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예외사건 찾기)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활동 (분노괴물 그리기)
7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특성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8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자존감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특징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자존감
9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및 사례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의 적용사례
10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학생과 자존감
-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학생의 특징
-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학생의 자존감
11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인터넷/게임 중독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자기강화법)
- 인터넷/게임 중독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활동 (로드맵 그리기)
12 ADHD 학생과 자존감
- ADHD를 가진 학생의 행동 특징
- ADHD를 가진 학생의 자존감
13 ADHD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ADHD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1(긍정적 행동지원)
- ADHD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2(문제해결하기)
14 ADHD 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ADHD 학생의 자존감 특성
- ADHD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15 학습부진 학생과 자존감
- 학습부진 학생의 특징
- 학습부진 학생의 자존감
16 학습부진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학습부진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학습부진 학생의 원인에 따른 자존감 향상 전략
17 비행을 보이는 학생과 자존감
- 비행 학생의 특징
- 비행 학생의 자존감
18 비행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비행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비행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활동 (나의 욕구 탐색하기)
19 비행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비행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특성
- 비행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20 불안을 보이는 학생과 자존감
-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특징
-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21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활동(난화그리기)
22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불안을 보이는 학생의 난화 그리기 적용사례
23 우울한 학생과 자존감
- 우울을 보이는 학생의 특징
- 우울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24 우울한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우울한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우울한 학생의 자존감 향상 활동 (희망나무 만들기)
25 우울한 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우울한 학생의 자존감 특성
- 우울한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26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진 학생과 자존감
-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특징
-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27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가진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대인관계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대인관계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의 자존감 향상 활동 (감정빙고)
28 위기가정 학생과 자존감
- 위기가정 학생의 특징
- 위기가정 학생의 자존감
29 위기가정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 위기가정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 (가족 이미지 재구성하기)
- 위기가정 학생의 사례별 자존감 향상 전략
30 위기가정 학생의 자존감 향상 사례
- 위기가정 학생의 자존감 특성
- 위기가정 학생의 자존감 향상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