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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을 키워주는 창의발상법 코칭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55,000원
모집정원 1000명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20기 ~ 10/02 (수) 10월 02일(수) ~ 10월 22일(화) 없음 진행중
2019년 21기 ~ 10/17 (목) 10월 17일(목) ~ 11월 06일(수) 없음
2019년 22기 ~ 10/31 (목) 10월 31일(목) ~ 11월 20일(수) 없음
2019년 23기 ~ 11/14 (목) 11월 14일(목) ~ 12월 04일(수) 없음
2019년 24기 ~ 11/28 (목) 11월 28일(목) ~ 12월 18일(수)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남주헌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창의적 디자인 교육을 통한 자기 개발, 자기실현, 자기형성을 해나갈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육성에 목적이 있습니다.

과정개요 학생들의 소박하고 활발한 창의성 육성 교육, 구제적인 것을 입체로 조형하는 학습 교육, 재료의 선택과 취급, 제작 목적, 제작방법 교육, 문제 해결 중심의 사고력 신장 학습 교육, 자율적 환경 속에 팀워크를 통한 공동학습 등 오감을 이용한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수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 정의와 속성
- 창의성 특징
- 창의성의 원천
- 창의성에 대한 오해
2 창의적 특성과 요소와 증진법
- 창의적 특성 요소
- 창의성 노트 만들기
3 창의적 사고 기능과 특성
- 창의적 사고의 기능
- 창의적 사고의 특성
4 창의성 증진 환경 만들기
-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소
-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환경
5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교사의 역할(철학, 특성)
- 창의성 교육에 지나쳐 버리는 것
- 교사 철학 10가지
- 교사의 특성
6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교사의 역할(지도 방법, 교사의 과제)
-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과제
7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교사의 역할(질문기법과 반응요령)
-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교사
- 질문기법과 반응요령
8 아이디어맨이 되는 길
- 생각하는 훈련하기
- 아이디어를 내는 능력 훈련
-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 유의점
9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방법(즐기면서 상상력에 자유를 주는 연습)
- 형태 찾고 그려보기
- 제한된 상황 속에서 자유롭게 표현하기
- 느낀 점 적어보기
- 낱말 놀이로 생각 이끌어내기
- 다른 사람 아이디어 변화시키기
10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방법(느끼면서 상상력에 자유를 주는 연습)
- 스케일의 차이로 감정 표현
- 매직 마스크로 아이디어 이끌어내기
- 허상에서 실상 만들기
- 움직임에서 아이디어 얻기
11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 이해
- 규칙과 리더의 역할
- 사전 준비와 절차
-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방법
- 주제 설정에 있어 주의 점
12 브레인스토밍 법 활용하기(학생이 직접 체험하기)
- 브레인스토밍 논제 정하기
- 집단에 의한 브레인스토밍 법 체험
- 개인에 의한 브레인스토밍 법 체험
13 마인드맵 활용 준비
- 마인드맵이란 무엇인가?
- 마인드맵 목적과 특징
- 마인드맵 장점
- 마인드맵 법칙
- 마인드맵 프로세스
14 마인드 맵 100% 활용하기
- 마인드맵 사용 시 주의사항
- 마인드맵 진행 과정
- 마인드맵 그려보기
- 함정에서 탈출하기
- 교사의 역할
15 스캠퍼 기법
- 스캠퍼 이해
- 스캠퍼 기법
- 스탬퍼 기법으로 질문하자
16 스캠퍼 기법 활용하기(토스트기 개선하기)
- 휴대폰 업그레이드 사례
- 토스트기 개선하기
17 체크리스트 발상법
- 9가지 체크리스트 포인트
- 체크리스트 사례
- 체크리스트 장점
- 체크리스트 활용 방법
18 시네틱스 기법과 유추 방법
- 시네틱스 기법 이해
- 사고 유형
- 유추 방법
- 시네틱스 기법 진행과정
19 재미있게 즐기면서 창의성 놀이하기
- 손가락으로 프린팅 하기
- 각설탕으로 피라미드 만들기
- 몽타주 꾸미며 놀이하기
- 만화나 사진 활용 창의성 놀이
20 스케치를 통한 창의성 키우기
- 스케치의 필요성
- 썸네일 스케치 과정
- 추상적인 썸네일 스케치
- 썸네일 스케치 마인드
21 생각 더하며 창의성 놀이하기
- 무한한 상상력 동원하기
- 조형 연습을 통한 생각 더하기
22 듣고 표현하면서 창의성 키우기
- 소리를 시각적 표현하기
- 음악 듣고 그림 및 글로 표현하기
- 영상을 보고 만화로 표현하기
23 입체조형 특징과 창의성 교육의 과제
- 입체조형 요소와 교육효과
- 창의성 교육의 과제
- 창의성 교육 3단계
24 입체조형을 통한 사고력 증진(종이 한 장으로 할 수 있는 놀이)
- 뫼비우스 띠로 상상력 키우기
- 입체적 이미지 만들기
- 도형나라 만들기
- 선생님의 역할
25 입체조형을 통한 사고력 증진(이미지를 이용한 사고력 훈련)
- 이미지를 사용한 문제 해결 과정
- 이미지 변이를 통한 사고력 훈련
- 이미지를 통한 시각 유추
26 입체조형을 통한 사고력 증진(그래픽 요소로 심미성 더하기)
- 그래픽 기본 요소
- 화면 구성
- 감성 표현
27 입체조형을 통한 사고력 증진(공간지각 능력 키워주기)
- 무지개 모자 만들기
- 잡지로 나의 작품 만들기
- 종이 봉투로 만든 우리 마을
- 픽토그램 만들기
28 입체조형을 통한 사고력 증진(리듬감·운동감·균형감각 익히기)
- 리듬감과 운동감 표현하기
- 의도된 불균형 만들기
- 입체 조형교육에서 선생님의 역할
29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 해결하기(박스를 업그레이드하자)
- 문제 해결 과정
- 문제 해결하기(박스 업그레이드)
30 문제 해결하기(쓰레기통을 변화시키자)
- 문제 해결하기
-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