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배너

4/6
QuickMenu
단체신청
연간일정
교육부인가서
영수증
이수증
원격지원
TOP
(199/1397)

자기주도학습 지도사(공부코칭 프로페셔널)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30시간)
교육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비 50,000원
모집정원 500명
과정특징 이수 후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 신청 가능
연수기수 접수마감일 연수기간 출석평가 신청 비고
2019년 16기 ~ 08/08 (목) 08월 08일(목) ~ 08월 28일(수) 없음
2019년 17기 ~ 08/22 (목) 08월 22일(목) ~ 09월 11일(수) 없음
2019년 18기 ~ 09/05 (목) 09월 05일(목) ~ 09월 30일(월) 없음
2019년 19기 ~ 09/19 (목) 09월 19일(목) ~ 10월 10일(목) 없음
2019년 20기 ~ 10/02 (수) 10월 02일(수) ~ 10월 22일(화) 없음
※ 청강기간 : 연수 종료후 ①년 (과정 개편 또는 폐강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모든일정보기
강사정보 전문강사진 /
교재정보 본 과정은 교재가 없습니다.
과정목표 초·중·고생들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시키고 스스로 공부하는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과정개요 본 과정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높이고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기억과 학습의 원리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가능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과정이며, 초·중·고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시키고 
스스로 공부하는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본 과정에서는 학습동기 유발 전략, 기억과 학습의 원리, 실전 학습도구 활용법 등 학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포함하면서 실전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1. 자기주도학습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 문제에 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기억과 학습의 원리에 따른 다양한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학습자의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과 공부코칭법을 배워 자기주도학습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과정목차
NO 차시명 비고
0 실제 학습에 앞서(전체과정 구성 및 학습구조 설명)
- 저자 소개
- 과정의 구성과 목차 설명
- 화면 구성과 지원 기능, 학습 구조 설명
학습방법
1 학습법의 이해
- 학습법의 중요성
(지식과 정보를 다루는 도구, 평생학습 시대의 강력한 무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 행복한 학교의 비결)
- 학습법의 14요소(성품과 역량)
- 기억과 학습의 원리(자연적 사고기술, 자연적 학습기술)
2 학습 동기부여
- 학습 동기부여의 4요소(이성, 감성, 재미, 꿈)
- 공부 공식과 완전학습의 이해(완벽이해와 완벽암기)
- 공부에 관한 오해와 진실(속독과 정독, 플래닝과 스케줄링)
3 공부하는 이유
- 공부의 개념(학/學과 습/習의 의미)
- 공부하는 이유(자신과 사회, 꿈)
- 공부를 해야 하는 철학적 근거(자아탐구, 세계이해)
- 학습 매커니즘(습득, 터득, 체득)
4 자기주도학습이란?
- 자기주도학습이란?(학습자 스스로 계획, 실행, 평가)
-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교육과정, 평가방식, 입시제도의 변화)
- '자기주도학습'의 적용(공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 중심)
- '자기주도학습'의 첫걸음(학습능력에 따라 차별 적용)
5 성공의 불문율
- 성공인의 공통점(꿈을 현실로 만드는 방법 활용)
- 성공의 불문율의 작동원리(몸과 마음으로 체득)
- 꿈을 현실로 만드는'5가지 성공의 불문율'(습관과 가치트레이닝, 목표관리)
6 꿈을 이루는 5가지 구체적 방법
- 꿈을 현실로 만드는 '5가지 구체적인 방법'
- 종이에 쓰기, 사진(그림) 보기, 소리로 말하기, 장소에 가보기, 동영상 보기
- 5가지 방법을 이용한 성공인의 사례
7 학습관리와 학습전략
- 공부경영의 중요성(글로벌 경쟁력 확보)
- 목표관리에 대한 오해와 편견(꿈과 비전, 목표)
- 비전수립(1H5W, Who, What, Why, Where, When, How)
8 효과적인 학습전략
- 학습관리(학습관리 목록, 학습관리 매트릭스)
- 시간관리(시간관리 목록, 시간관리 매트릭스)
- 학습전략(학습전략 실행 7단계 프로세스)
9 집중력을 키워주는 공부엔진
- 공부엔진의 의미와 중요성(집중력과 기억력)
- 집중력의 의미와 중요성(집중력 변화곡선)
- 분산학습과 간섭효과(집중력과 기억력, 이해력 향상)
10 기억력의 원리와 기억력 향상법
- 기억의 원리와 기억이 강화되는 방법
-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을 통한 기억이 만들어 지는 과정
- 기억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방법
11 성공적인 학습전략
- 학습전략유무에 따른 공부의 선순화 vs 악순환
- 학습효율을 높여주는 예습-수업-복습 방법
- 공부엔진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12 학습 환경 관리
- 물리적 환경관리(공부방 환경 조성)
- 신체적 환경관리(건강관리)
- 사회적 환경관리(건전한 인간관계 확립)
- 정신적 환경관리(스트레스 관리)
13 뇌의 특성을 활용한 학습전략
- 최신 뇌 과학 이론(두뇌의 진실 및 연습)
- 고전 뇌 과학 이론(망각곡선이론)
- 두뇌의 연습(시도, 반복, 습관)
14 효과적인 객관식 시험의 학습 전략
- 기억과 암기의 비결(기초 기억법, 응용 기억법)
- 뇌과학을 활용한 암기법
- 객관식 시험의 기술(만점을 위한 시험 전략)
15 암기카드 활용법
- 암기카드 만들기(구분의 룰 적용)
- 암기카드 활용하기(반복의 룰 적용)
- 고리식, 지갑식 활용법(실제 성공 사례 분석)
16 암기카드 활용법
- 세트식, 상자식 활용법(구분과 반복을 효과적으로 적용)
- 객관식(단답형) 시험 준비하기(시험을 대비한 암기카드 활용법)
- 카드 학습법의 효과(학습능률을 높이는 다양한 효과)
17 완전학습과 주관식 시험
- 완전학습 프로세스의 이해(완전학습 이론에 바탕)
- 완전학습 프로세스 실제 적용 방법
-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맞춤식 학습법으로 완성하기
18 효과적인 주관식 시험의 학습 전략
- 시험의 이해(시험의 특성과 비결)
- 시험 페이퍼 만들기(D-30 시험전략)
- 실용서적에 완전학습 프로세스 적용하기
19 실전 시험 스킬
- 시험 전날 공부 방법(시험 전날 전략)
- 시험보기 직전 공부 방법(시험 당일 전략)
- 실전 시험장 필살기(최고의 기억상태 만들기)
20 3단계 학습법
- 3단계 학습법(자연적 사고기술과 자연적 학습기술)
- 구체적인 예습과 수업, 복습의 방법
- 1년 학습 계획 세우기(평시/시험/방학)
21 완전 학습 노트
- 노트필기의 좋은 점 및 핵심 키워드
- 완전학습 노트 필기법(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 공부 개념도 그리기(개념지도 특징, 장점, 주의점)
22 천재 석학들의 메모의 비밀
- 메모의 비밀(정리의 기술로 능력 보완)
- 인류역사를 바꾼 대표적인 천재 석학들의 노트 사용법
- 학습에 접목할 점(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23 마인드맵을 활용한 학습 정리
- 마인드맵 이론(직선형 사고 대체)
- 마인드맵 활용(만들기 7단계, 활용 3단계)
- 1년을 하루로 압축하는 '3단계 완전학습 마인드맵'
24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 천재 독서법 이론(개발 배경, 원리 이해)
- 위인들의 독서법(독서토론과 베껴쓰기 성공사례)
- 천재 독서법의 효과(이해력, 사고력, 표현력, 창의력, 리더십 향상)
25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독서토론
- 독서토론 이론(3가지 토론 규칙)
- 독서토론을 위한 질문의 종류
- 실전 독서토론 프로세스(진행 방법)
26 지도와 독서토론을 활용한 학습법
- 지도 학습법(학습법 통찰, 전문지식 쌓기)
- 독서토론 학습법(학습법을 배우는데 효과적)
- 공신들의 사례를 통해 역할 모델 정하기
27 학습코칭 이론
- 학습코칭의 필요성과 정의
- 학습코칭의 중요성과 학습코치의 자질
- 학습코칭의 구성요소(학습코칭 기술)
28 학습코칭 준비와 입문 단계
- 학습코칭의 진행 단계
- 코칭 1단계(코칭준비, 학습능력과 이력, 상황 분석)
- 코칭 2단계(입문, 학습자신감 형성 과정)
29 학습코칭 초, 중, 고급 단계
- 코칭 3단계(초급, 학습성취감 형성과정)
- 코칭 4단계(중급, 완전학습 습관 형성과정)
- 코칭 5단계(고급, 자기주도학습 과정)
30 사례로 알아보는 학습코칭
- 초등학교 6학년 지은이의 코칭 사례
- 중학교 1학년 민수의 코칭 사례
-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코칭 적용 방법 연구